안전경영

한진그룹은 고객과 직원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안전경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선진 안전관리
시스템 운영

대한항공은 2008년 10월 국내 항공사 최초로 안전관리 시스템(SMS, Safety Management System) 규정 및 운영에 대한 국가승인서를 취득하였습니다. 안전관리 시스템(SMS)은 안전관리에 필요한 조직, 안전에 대한 책임, 정책과 절차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대한항공은 이에 대한 국내외 관련 요건 및 기준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 안전 인증 프로그램

 

 

- 안전관리 시스템의 관리유형

  * 예측적 방법 : 비행 데이터 및 평시 운항 모니터링 데이터 분석에 근거한 안전관리
  * 사전적 방법 : 안전보고서 및 안전점검 등 안전 저해요소 파악을 통해 리스크 영향 최소화
  * 사후적 방법 : 기 발생한 이벤트에 대한 안전조사 및 원인분석을 통한 안전관리  

 

- 안전회의체 : 대한항공은 2008년 10월 국내 항공사 최초로 안전관리 시스템(SMS, Safety Management System) 규정

  및 운영에 대한 국가승인서를 취득하였습니다. 안전관리 시스템(SMS)은 안전관리에 필요한 조직, 안전에 대한 책임,
  정책과 절차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대한항공은 이에 대한 국내외 관련 요건 및 기준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 전사 안전관리 조직 운영 : 대한항공은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관리를 위하여 사장 직속조직인 안전보안실을 운영
  하고 있으며, 안전보안실을 중심으로 운항, 객실, 정비, 종합통제, 여객, 화물 본부 및 국내외 취항 지점을 포함하는 전사
  SMS 조직을 구축하였습니다. 이처럼 경영층에서부터 현장조직 구성원까지 모두 함께하는 안전관리 조직을 운영함으
  로써 전사적으로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며 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안전보안실에서는 사고 조사,
  운항 데이터 분석 및 항공안전 보고 제도 등으로 부터 도출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를 기반으로 안전 저해요소 파악,
  위험평가, 위험 경감조치 모니터링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고 재발방지 및 선제적 예방안전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 SMS Excellence 포상 제도 : 대한한공은 Hazard(항공안전위해요소) 사전 식별 및 위험 경감을 목적으로 2018년 6월
  Hazard Report 제도 및 우수 보고서에 대한 SMS Excellence 포상 제도를 도입하여 예방안전 체계를 확고히 하고 있습
  니다. 매월 우수 Hazard Report를 선정하여 전사적으로 공지하고 있으며, 우수 보고서를 제출한 직원에게는 표창장과
  포상금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6개월 단위로 우수 Hazard Report 중 Safety Champion을 선정하여 시상식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해당 제도를 통해 전 직원의 자발적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안전 보고문화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산업안전보건
관리체계 운영

2018년 11월 신설된 산업안전보건팀을 중심으로 임직원에 대한 안전보건의식 증진과 안전보건문화 정착을 위해 임직원 대상 법정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하고 현장 부서를 방문하여 안전보건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매분기마다 사측과 근로자 대표로 구성된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운영하여 안전보건관리업무, 산재예방 등에 대한 근로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협력업체와 주기적인 회의체 운영을 통해 안전보건 관련 현안을 협의하고 합동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 1월 16일부로 시행된 산업안전보건법 전부개정에 따른 원청의 안전보건조치 책임 강화와 관련하여, 당사 및 협력업체 직원의 산재예방을 위해 현장 점검과 안전보건조치의 이행여부 확인을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응급의료상황
대응 및 예방 체계

대한항공은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다양한 의료적 응급상황에 대비하고자 항공기 내 의료기기를 탑재하고 있으며, 기내와 공항에서 환자 발생 시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담 의료부서인 EMCS그룹(Emergency Medical Call Syste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EMCS그룹은 항공기 내 발생하는 환자의 주요 증상과 응급처치 상황들을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기내에 탑재되는 의료기기를 지속적으로 점검 및 개선합니다. 또한 신속하고 정확한 응급처치를 위해 객실승무원 대상으로 매년 실제 사례 연구 및 학습 과정을 진행하고 심폐소생술 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항공기 및 공항에서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환자에 대한 정확한 의료적 판단을 위해 24시간 의사 자문이 가능한 응급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공항에서 환자승객에게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현장직원에게 질환별 가이드북을 배포하고 정기적인 교육을 시행하는 등 환자승객 항공운송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감염병 위기
단계별 신속대응
체계

대한항공은 사스, 신종인플루엔자, 메르스 등 해외 감염병 대응 경험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감염병 관리 매뉴얼을 수립하고 감염병 대응 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평시에는 국내외 발생하는 감염병 동향을 상시 감시하고 있으며, 감염병 유행 시에는 국가의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에 따라 사내 대응팀을 구축하고 감염병의 국내 유입 및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감염병 대응 체계는 국내 질병관리본부, WHO1), CDC2), ECDC3) 등 해외 주요기관의 감염병에 대한 위험평가,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으며 감염병의 신속하고 선제적인 예방 활동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