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2008년 10월 국내 항공사 최초로 안전관리 시스템(SMS, Safety Management System) 규정 및 운영에 대한 국가승인서를 취득하였습니다. 안전관리 시스템(SMS)은 안전관리에 필요한 조직, 안전에 대한 책임, 정책과 절차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대한항공은 이에 대한 국내외 관련 요건 및 기준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 안전 인증 프로그램
- 안전관리 시스템의 관리유형
* 예측적 방법 : 비행 데이터 및 평시 운항 모니터링 데이터 분석에 근거한 안전관리
* 사전적 방법 : 안전보고서 및 안전점검 등 안전 저해요소 파악을 통해 리스크 영향 최소화
* 사후적 방법 : 기 발생한 이벤트에 대한 안전조사 및 원인분석을 통한 안전관리
- 안전회의체 : 대한항공은 2008년 10월 국내 항공사 최초로 안전관리 시스템(SMS, Safety Management System) 규정
및 운영에 대한 국가승인서를 취득하였습니다. 안전관리 시스템(SMS)은 안전관리에 필요한 조직, 안전에 대한 책임,
정책과 절차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대한항공은 이에 대한 국내외 관련 요건 및 기준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 전사 안전관리 조직 운영 : 대한항공은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관리를 위하여 사장 직속조직인 안전보안실을 운영
하고 있으며, 안전보안실을 중심으로 운항, 객실, 정비, 종합통제, 여객, 화물 본부 및 국내외 취항 지점을 포함하는 전사
SMS 조직을 구축하였습니다. 이처럼 경영층에서부터 현장조직 구성원까지 모두 함께하는 안전관리 조직을 운영함으
로써 전사적으로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며 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안전보안실에서는 사고 조사,
운항 데이터 분석 및 항공안전 보고 제도 등으로 부터 도출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를 기반으로 안전 저해요소 파악,
위험평가, 위험 경감조치 모니터링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고 재발방지 및 선제적 예방안전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 SMS Excellence 포상 제도 : 대한한공은 Hazard(항공안전위해요소) 사전 식별 및 위험 경감을 목적으로 2018년 6월
Hazard Report 제도 및 우수 보고서에 대한 SMS Excellence 포상 제도를 도입하여 예방안전 체계를 확고히 하고 있습
니다. 매월 우수 Hazard Report를 선정하여 전사적으로 공지하고 있으며, 우수 보고서를 제출한 직원에게는 표창장과
포상금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6개월 단위로 우수 Hazard Report 중 Safety Champion을 선정하여 시상식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해당 제도를 통해 전 직원의 자발적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안전 보고문화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