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그룹 한진칼 ESG경영 인재경영 홍보센터

안전경영

한진그룹은 고객과 직원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안전경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관리
체계 확립

(주)한진칼은 안전보건관리 강화 및 관계법령 준수를 위해 안전보건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사업장의 유해∙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등 사내 모든 종사자와 이해관계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는 데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경영방침 - 
                                •경영책임자의 안전보건관리 의지 표명
                                •산업재해 예방활동 강화
                                •재난대응체계에 따른 정기 훈련 실시
                                •종사자 의사소통 강화 및 안전제보 채널 운영 등
                             
                               안전보건관리조직 - 
                                •안전보건업무 총괄관리 조직 구성
                                •안전보건관리체계 이행, 콘트롤 타워 역할 수행
                                •위험성평가 및 자체 안전점검 수행
                                •구성원 법정 필수교육 및 자격 유지 등
                             
                               안전보건관리규정 - 
                                •안전보건관리체계를 반영한 규정 및 지침 제정 및 관리
                                •관계법령 (산업안전보건법 제 25조 등) 준수
                                •중대재해처벌법 시행령의 법정 필수 규정 및 지침 수립 등
                                •종사자 의사소통 강화 및 안전제보 채널 운영 등

안전보건경영
시스템 인증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은 기업의 산업재해 예방과 쾌적한 작업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구성원 및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며, 안전 및 보건의 유지•증진을 위한 목표를 정하고 잠재 위험요인을 파악 및 관리하기 위해 조직, 책임, 절차를 규정하고 물적•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조직적으로 관리하는 글로벌 수준의 경영시스템을 기업이 운영하고 있음을 전문기관으로부터 인증받는 제도이다.

한진칼은 국제 표준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심사원(ISO450001:2018) 자격을 취득하여 그룹사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취득을 장려하고 지속적으로 유지 및 관리하는 데에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전국 사업장 중 제조업으로 분류된 부천 엔진정비공장과 부산 항공우주사업본부는 KOSHA-MS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KOSHA-MS는 ISO 45001 국제 표준에 준하는 국내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기준으로, 안전보건경영체제 및 활동이 일정 수준 이상인 사업자에게 인증서를 수여하여 자율 활동을 촉진하고 재해예방에 기여하도록 하기 위한 자율안전보건 체계입니다. 대한항공은 최초 KOSHA-MS 인증으로 3년의 인증기간을 획득한 후 1년 단위 사후심사, 3년 단위 연장 심사를 통해 인증기준을 지속적으로 유지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한진은 안전보건경영 비전 달성을 위한 투자를 확대하여 전 사업장의 안전수준을 높이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의 고도화를 추진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전 임직원의 안전 의식을 강화하고, 예방 중심의 활동을 통해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진은 2019년 국제 표준인 ISO 45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최초 인증 취득 후 인증을 지속적으로 유지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
강화활동

한진칼은 위험성평가를 통해 본사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잠재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하여 그 결과를 안전보건 목표 및 안전보건활동 추진계획 수립 시 반영하고 설비와 작업방법을 개선함으로써 재해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위험성평가는 안전보건상 위험•위해요인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작업에 적용하며, 유해•위험요인을 사전에 점검하여 식별된 유해•위험요인에 대해 효과적인 위험성 감소대책을 수립 및 이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험 감소대책을 이행한 이후에는 재해 감소 및 생산성 향상에 대한 모니터링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평가하여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룹사
안전보건관리
지원활동

한진칼은 대한항공, 한진, 한국공항 등 주요 그룹사 총 30개 사업장을 방문하여 각 그룹사 안전보건팀과 합동점검을 통해 총 103개의 개선필요사항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대책수립과 개선조치를 이행하는 데 적극 지원하였습니다.

주로 산업안전보건, 시설안전관리 부문 등 합동점검을 통해 발견된 개선사항을 통해 그룹사 사업장의 작업환경 개선 및 재해예방 안전관리에 협력하고 있습니다.

2024년 1월부 중대재해처벌법이 적용되는 상시근로자 50인 미만 그룹사의 안전보건관리 체계 구축에 적극 지원하여 무재해 사업장이 지속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나 항공의 인수를 통해 한진칼의 계열사로 소속된 아시아나그룹 사업장에 대한 안전 관리 지원과 협력을 강화하여 관련 구성원과 이해관계자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하는 일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안전관리 지원활동 프로세스

2024 부문별 개선사항 현황

그룹사
안전보건협의체

한진칼을 비롯한 한진그룹의 주요 그룹사는 안전보건관리를 위해 그룹사 안전보건협의체를 구성하여 매 분기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협의체를 통해 한진칼은 그룹사 안전관리 지원 활동 및 계획을 공유하며 각 그룹사에서는 주요 안전보건 활동 실적과 향후 계획을 공유합니다.

그룹사 안전보건협의체에서는 위험성평가 활동 실적 및 사례, 안전의식 진단 컨설팅 결과, 건강증진 활동 사례, 타 기업 사고사례, 협력사 산업안전보건 점검결과 등 개별 그룹사의 안전보건 활동을 공유합니다.

한진칼을 비롯한 주요 그룹사는 안전보건협의체 운영을 통해 안전보건 현안과 다양한 그룹사의 안전활동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전체 그룹사의 안전보건관리 수준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