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그룹 한진칼 ESG경영 인재경영 홍보센터

윤리경영

윤리 경영

한진그룹은 투명경영과 책임경영을 기업이념으로 공유하고, 자유롭고 공정한 시장경제 질서를 존중하며, 제반 법규 및 기업윤리를 준수하는 기업활동을 통하여 기업가치와 공익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고한다. 회사는 건실하고 신뢰 받는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기업경영을 추구한다.

한진칼 임직원 윤리규범

  • 우리는 고객의 만족과 안전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는다. 
  • 우리는 투자자의 투자가치 증대를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 
  • 우리는 사내 모든 구성원을 존중하며 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노력한다. 
  • 우리는 협력업체와 굳건한 믿음을 토대로 함께 성장을 추구한다. 
  • 우리는 공정경쟁의 가치를 지키며 건전한 산업 발전에 앞장선다. 
  • 우리는 국가와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환경보전에 힘쓴다. 
  • 우리는 회사가 지향하는 핵심 가치를 공유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의무와 책임을 다한다.

한진그룹 윤리규범 

신고제도 운영

  • 한진칼은 청탁, 부정행위 및 협력업체와의 거래에서 발생하는 각종 비리를
    근절하기 위해 내부비리 신고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이메일(SELBI@hanjinkal.com)을 통해 누구든지 신고할 수 있으며,
    조사 결과에 따라 개선 조치하고 있습니다.
  • 신고자는 원칙과 절차에 따라 엄격하게 보호되며 조치 사항은
    제보자에게 회신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위원회

윤리경영위원회는 한진칼 및 그 주요계열사 등이 투명하고 건전하며 윤리적인 방식으로 운영되도록 감독하기 위해 설치된 독립적 위원회입니다.

 

윤리경영위원회는 준법 및 윤리경영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있는 5인의 외부위원과 2인의 내부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준법 감독대상 주요계열사는 (주)한진칼, (주)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주), (주)진에어 등 한진그룹 계열회사입니다.)

윤리경영위원회 권한/역할


  • 한진칼 및 그 주요계열사 등의 비위행위 기타 컴플라이언스 위반 사실에 대한 제보 수집
  • 제보내용 관련 해당회사 등에 자료제출, 조사, 보고 요구 또는 제보가 없더라도 검토를 요하는 컴플라이언스 및 윤리 관련 사항을 한진칼 및 그 주요계열사로부터 접수
  • 시정 및 개선이 필요한 사항이 있는 경우, 의견 제시 및 조치 이행 권고
  • 위원회의 의견이 수용되지 않거나 권고가 이행되지 않을 경우 한진칼 윤리경영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관련 사실 등을 대외공표
  • 그룹 차원의 컴플라이언스 정책ㆍ계획의 수립 및 점검

윤리경영위원회 권한/역할


  • 각 계열회사의 컴플라이언스 조직 구축 및 정책 수립 관련 업무 자문ㆍ지원
  • 각 계열회사의 컴플라이언스 정책 이행 여부 점검, 관리, 평가 및 지도
  • 다음 각 목을 포함한 컴플라이언스 점검 및 위반사항에 대한 감사 등 업무 자문/지원
    가. 계열회사 간 출자 및 신용공여, 계열회사 간 또는 계열회사와 동일인 또는 친족 간의 거래
    나. 상법, 공정거래법, 노동법 등 주요 법령의 준수
    다. 부패방지
    라. 차별 등 부당 대우 금지

윤리경영위원회 권한/역할


  • 각 계열회사의 컴플라이언스 관련 주요 의사 결정 사항에 대한 2차 검토 및 개선 권고
  • 각 계열회사의 컴플라이언스 실태 조사 및 그에 관련한 직원 의견 청취 프로그램의 운영
  • 기타 윤리경영위원회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사항
  • 위원회는 매 분기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소집되고, 필요시 회의 수시 개최 가능

제보 안내


누구든지 아래 "온라인 제보하기"를 통하여 직접 제보하시거나,
첨부된 제보서 양식을 참고하여 작성하신 후 이메일(compliance@hanjinkal.com)로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조사 결과에 따라 그룹사에 조치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제보자는 원칙과 절차에 따라 엄격하게 보호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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